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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지향 설계의 5원칙 - SOLID

좋은 설계란 시스템에 새롤운 요구사항이나 변경사항이 있을 때, 영향을 받는 범위가 적은 구조를 말한다.SOLID 객체 지향 원칙을 적용하면 코드를 확장하고 유지 보수 관리하기가 더 쉬워지며,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해 리팩토링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임으로써 프로젝트의 개발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SOLID는 특정 프로그래밍 언어 혹은 프레임워크를 위해 만든 원칙이 아니다.SOLID 원칙이란 객체지향 설계에서 지켜줘야 할 5개의 소프트웨어 개발 원칙을 말한다.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단일 책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개방 폐쇄 원칙LSP (Listov Substitution Principle): 리스코프 치환 원칙ISP (Inte..

공부 2025.04.07

[오브젝트 - 코드로 이해하는 객체지향 설계] 3장. 역할, 책임, 협력

객체지향 패러다임의 관점에서 핵심은 역할, 책임, 협력이다.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은 협력을 구성하기 위해 적절한 객체를 찾고 적절한 책임을 할당하는 과정에서 드러난다. 클래스와 상속은 객체들의 책임과 협력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은 후에 사용할 수 있는 구현 메커니즘일 뿐이다.협력영화 예매 시스템 돌아보기객체지향 원칙을 따르는 애플리케이션의 제어 흐름은 어떤 하나의 객체에 의해 통제되지 않고 다양한 객체들 사이에 균형 있게 분배되는 것이 일반적이다.객체들은 요청의 흐름을 따라 자신에게 분배된 로직을 실행하면서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기능을 완성한다.다양한 객체들이 영화 예매라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상호작용한다는 점인데,객체들이 애플리케이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수행하는 상호작용을 협력이라..

개발서적 2025.04.07